Hegel)의 철학관
헤겔의 철학은 칸트의 철학에 대한 비판에서부터 시작된다. 칸트 는 ‘물 자체’를 규정함으로써 플라톤적인 이원론에 입각한 철학을 펼친다. 무한성과 유한성 양자는 대립된 채 서로 절대화되는 것이 칸트 철학의 일반적인 성격이다. 칸트 철학의 이원론적 성격은 무한자가 현실을
일반적으로 역사를 고려하지 않고 오직 머리 속에서 생각한 이상에 치중, 이 이상을 현실로 실현해야 하며 또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 데 반하여, 헤겔은 현실이란 그처럼 인간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역사의 과정은 그 자신의 법칙에 의하여 필연적으로 정해졌다고 생각하였다.
일반적으로 역사를 고려하지 않고 오직 머리 속에서 생각한 이상에 치중, 이 이상을 현실로 실현해야 하며 또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 데 반하여, 헤겔은 현실이란 그처럼 인간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역사의 과정은 그 자신의 법칙에 의하여 필연적으로 정해졌다고 생각하였다.
현실세계가 정신적인 원형인 ‘이데아’를 모사하고 있다고 보았다. 모든 존재의 통일적 근거를 세계의 기초가 되는 정신, 이념으로 보는 철학을 형이상학이라고 한다.
그러나, 계몽주의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간의 이성은 교회와 종교에서 벗어나 자연에 기초하게 되었다. 인식, 지식의 근원을 오
현실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철학의이해 2학년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2.5매) 1.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