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기존 현실로부터 상대적 자율성을 간직하고 있기 때문에 해방의 이미지나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래서 '미적 차원'에서 예술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현실원리에 의해 억압되지 않는 본능적인 쾌락원리를 드러낸다고 보는 것이다.
결국 욕구의 문제를 제시하고 욕구충족을 위한
상상은 언제나 경험을 능가하지만, 상상을 뛰어넘는 건 언제나 새로운 미래다.” LEXUS GS
about HerbertMarcuse (1898~1979)
1898년 7월 19일 베를린의 부유한 유대계 가정에서 출생한 마르쿠제는, 베를린 대학과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철학과 사회학을 전공하였으며, 1927년에 프라이부르크 대학에서 하이데
Ⅰ. 개요
호이징하(J.Huizinga)는 ‘문화 이전에 놀이가 존재했다.’ ‘인류의 모든 것이 문화다.’라고 말한다. 이를 따른다면 놀이성은 인류 모든 문화에 존재해왔다. 마르쿠제(HerbertMarcuse)는 ‘에로스’가 문명을 만들어왔다고 했지만 호이징하는 놀이성이 문화를 만들어 왔다고 한다. 오히려 그의
HerbertMarcuse, 1898~1979) → 하버머스(Jurgen Habermas, 1929~)
2) 기본성격
교육학과 교육실천의 사회적 성격을 강조한다.
교육사회와 사회적 조건들에 내재된 이데올로기를 비판적 분석했다.
→ 계몽과 해방을 향한 고육 조건 탐구
→ 교육 과정 구상 및 실현
3) 의의 및 한계점
의의 : 사회적 관점을 제공해줌
HerbertMarcuse) 등이 중심이 되었다.
(2) 비판이론의 바탕
비판이론은 마르크스의 이데올로기를 비판하는 논리에서 시작되었다. 우선 정통 마르크스의 주장은 토대가 상부구조를 결정한다는 이론이다. 여기서 토대라 함은 경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제는 상부구조인 정치, 문화, 교육, 사회 등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