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manBavinck)를 중심으로 브루너에 이르기까지의 계시와 성경에 대해서 알아보고 루터(Martin Luther)와 칼빈(John Cavin)의 성경이해를 정리하면서 칼빈(John Cavin)과 칼 바르트(Karl Barth)의 신학사상을 대조 분석해 본다.
Ⅱ. 본론
제 1장 계시와 성경-헤르만 바빙크(HermanBavinck)를 중심으로
헤르만 바빙크(Herman Bav
Herman Bavink, 신론, 이승구 역,(기독교 문서선교회, 1994.)
의 신앙 조항이 우리 고백의 핵심이요 기독교의 구별하는 표요 모든 참된 기독교인들의 영광이요 위로라고 Herman Bavink, 하나님의 큰일, 김영규역(기독교문서선교회, 1990). p. 145.
고백하고 있는데, 그것은 만물이 그로부터, 그로 말미암아, 그에게 돌
Ⅰ. 서론
그리스도는 주관성의 전능이며 자연의 온갖 속박과 법칙으로부터 구출된 심정이며 세계를 배제하고 오로지 자기 혼자에만 집중된 심정이며, 심정의 모든 소망의 심정이며, 공상의 승천이며, 심정의 부활체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도교와 이교의 구별이 필요하다.
인간은 기독교에서 자
Ⅰ. 예수(예수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어원
예수라는 이름은 그리스도의 역사성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리스도의 역사성을 부인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입증해야 한다. 즉 죽었다가 살아나신 하나님에 대한 유대인의신화가 있다는 점, 복음서의 기록들은 비
Α 들어가는 말
어떤 성경적 진리는 대단히 즐거운 것인 반면에 다른 어떤 것은 그렇지 못하다. 성경에서는 많은 죄악의 현장들이 등장한다. 사실상 이 진리들은 흉칙하고 냉혹하며 침울한 것이다. 성경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죄”란 많은 그리스도교 신학자들에게 의해 윤리적인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