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법해석학(Juristische Hermeneutik)은 “일반철학적 해석학의 사고에 입각해 법이해의 선험적인 가능조건들을 탐색하는 법철학적 사고”를 말하며, “법률을 해석하여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하는 해석기술”인 전통적인 해석론(Auslegungslehre)과는 구별된다. 법해석학은 3단논법에 따른 기계적 행위
hermeneutik’은 헤르메스와 직접적으로 관련된다. 그것의 동사형 헤르메네웨인(hermeneuein)은 표현, 설명, 번역의 뜻을 함께 지니고 있다. 해석학의 어원을 통해 해석학이 ‘메시지의 전달’은 물론이고 ‘이해에 이르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해석학은 ‘이해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학문’이
3. 스툴마허의 합의적 해석학
1979년의 저서 "신약성의의 이해"(Von Vertehen des Neuen Testament)에서 스툴마허는 이 긍정적 - 역사적 비판을 "합의적 해석학"(Hermeneutik des Einver stndnisses)으로 더욱 더 심화시키고 있다. 그 두 가지 관점에서 긍정적 비판의 성격을 말한다.
첫째, 그것은 "성서 텍스트의 고유 방
Hermeneutik)를 창설하였다. 그리고 1966년에는 다시 튀빙겐으로 왔었는데 최근에는 또 다시 츄리히로 되돌아가 연구 교수로 있다고 한다. 그는 그 유명한 ‘신학과 교회 사상’지(정기 간행물)의 편집 책임자로 있으면서 많은 논문을 발표했고 1942년 이래 수많은 저서를 내놓기도 하였다. 그의 저서로서 영
예전과 말씀
Ⅰ. 들어가는 말
16세기의 개혁자인 칼뱅은 “하나님의 말씀이 올바로 선포되고 성만찬이 적절하게 집행되는 것”을 교회의 참된 조건으로 정의했다. 성례전과 함께 하나님 말씀의 선포인 설교는 기독교 예배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설교는 하나님 말씀의 텍스트와 청중들의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