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동화를 분류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과 기준이 있다. 동화는 크게 구전동화(Volksmärchen)와 창작동화(Kunstmärchen)로 분류한다. 그림형제가 수집한 동화는 구전동화에 속한다. 구전동화(Volksmärchen)라는 개념은 민족(민중) Volk과 동화 Märchen라는 두 단어로 이루어진 합성어이다. 이
Kunstmärchen, 그리고 뻬로민담과 티익의 창작민담을 참고한 그림형제의 민담에도 이 “빨강모자”의 모티브가 그대로 수용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림형제의 「빨강모자」에서는 늑대에게 잡아먹힌 소녀가 사냥꾼의 도움으로 늑대 배 속에서 살아나오는 이야기까지 덧붙여진다. 이 뒷부분 이야기는
Ⅰ. 개요
동화는 유아교육에서 중요한 교육내용 중의 하나이며, 동화듣기 시간은 유치원 일과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한 부분으로 유아들은 그림책 속에 담겨있는 이야기를 듣고 예술적인 그림을 봄으로써 큰 즐거움과 기쁨을 맛본다. 또한 동화를 자주 들음으로써 유아들은 그림책 속의 언어와 친근해
Ⅰ. 서론
동화의 특징으로 먼저 전래동화는 옛날이야기, 민담, 우화, 신화, 전설과 같은 설화의 형태 속에서 그 상징적.심리적 의미를 포착하여 동심의 수준에 맞게 개작.재화한 아동문학 작품이다.
최운식과 김기창(1988)은 전래동화를 “동심을 바탕으로 하여 꾸며진 일정한 구조를 가진 이야기이다
Ⅰ. 개요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났을 때 스위스에 머무르고 있었던 헤세는 전쟁을 비판하는 글을 발표하였다. 이 때문에 그는 독일 언론으로부터 심한 비난을 받게 되었다. 또한 부인, 아버지, 아들의 문제로 인하여 헤세는 1916년 정신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빠진다. 그리하여 그는 융의 제자인 랑의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