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면 꿈속의 자아와 현실 속의 자아가 서로 대화적 관계를 형성하는 이어성(heteroglossia)을 드러낸다고 볼 수 있다. 쿳시가 이 작품의 화자의 내러티브를 이렇듯 무의식과 의식의 병렬적 관계로 전개시키는 것은 “자신의 과거를 자신의 현재와 대화 관계에 있게 하려는 전략”인 것이다.(왕은철, 119)
Ⅰ. 서론
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이 등장했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문학 교육의 목표는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그치고 있었다. 즉 문학 작품을 제대로 읽어 이해한 후, 그 가치에 대해 받아들이고 이를 향유하는 감상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문학 교육의 최종적인
바흐친과 문화이론
(1) 생애와 사상
미하일 바흐친은 1895년 소련의 오랜 귀족 집안에서 태어났다. 바흐친은 어린 나이에 가정교사에게 독일어를 배웠는데 그녀는 바흐친 형제에게 고전적 교양에 대한 경외심을 심어주었다. 그 영향으로 그의 저서에서는 그리스, 라틴 문학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엿
우리 사이에 분리가 존재하는 두번째 이유는 우리가 사회생활을 목적으로 만날 수 있는 기반이 부당할 정도로 편협하다는 것이다. 스포츠와 놀이의 결합은 영국의 모든 계급에 의해 널리 공유되고 있지만 정신적 쾌락과 정신 활동의 경우에는 상황이 매우 다르다. 이는 영국내 상대방의 교제와 취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