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me: 판단이나 선택에 있어서의 문제의 표현 방법
틀효과: frame이 달라지는 것에 따라 판단 이나 선택이 변하는 것
예시) 100명 중 90명이 수술 후 생존
100명 중 10명이 수술 후 사망
→ 선택 달라짐
현금 구매의 할인 vs 신용카드 구매의 추가 부담
→ 소비자가 내야 하는 가격은 같을
사례)
당신 앞에 두 가지 선택이 놓여있다고 생각해 보자. 하나는 1만 원짜리 지폐 1000장으로 이루어진 현금 1000만원, 다른 하나는 당첨 확률이 50%인 2500만 원짜리 로또 1장. 꽝이 나오면 아무것도 받지 못 하지만 당첨이 되면 2500만 원을 받을 수 있다. 당첨 확률은 무려 50%에 이른다. 당신이라면 둘
1. Anchoring Heuristic
① 닻 내리기 혹은 기준점 휴리스틱이라 불리는 앵커링 휴리스틱의 오류에 빠지는 원인은 단서로 주어진 것에 맴도는 판단을 하기 때문에 생긴다. 즉 불확실한 대상의 가치를 매길 때 어림잡아 매기기 때문에 처음에 기준점을 설정하고 그 다음 조정을 통해 최종가치를 확정하여 오
과제1. 점화 과제
과제1에 사용된 과제는 점화 과제이다. 실험 참여자가 모니터, 버튼 혹은 키보드, 마우스가 구비된 컴퓨터 앞에 앉으면, 실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실제 실험에 사용되지 않는 자극과 단어들을 통해 연습 시행을 하여 버튼사용 및 실험과제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한다. 이때 준비된 버
수 있다.
위와 같은 방법은 '학교를 어떤 방법으로 가야 가장 좋을까'에 대해 경험을 통해 얻어낸 결론은 고려해야 하는 수많은 요인들을 동시에 고려하지 않아도 경험, 직관 혹은 논리적 사고에 의하여 최적화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같은 경험적 지식을 바로 휴리스틱스(heuristics)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