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
우리 시대의 목회자들은 교차로에 서있다. 한쪽에는 능력있는 사역과 새로운 활력과 참된 성장으로 나아가는 길이고, 다른 길은 세속문화의 가치체계와 타협함으로서 교회가 그 중심을 잃게하여 헛다리 짚는 것과 무기력으로 빠져들게 하는 길이다. 교회 갱신을 위해서는 세심한 균형과 강력한 훈련
Communion)는 우리가 그리스도와 성도와 나누는 친밀한 관계를 강조한다. ‘감사’라는 그리스어에서 나온 ‘Eucharist’라는 말은 주님과 제자들이 다락방에서 감사의 식사를 한 것을 반영한다. 어느 시즌에 시행되던 성찬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목회적 주제가 강조되고 기억되어야 한다:
(1) 성찬은 하나님
Eucharist)라고 하는데 그 말뜻은 ‘감사’, ‘감사드리는 일’, ‘성찬의 거행’을 포함하고 있다. 박은규,「예배의 재발견」(서울: 대한기독출판사, 1994) 215.
단적으로 표현하면 ‘유카리스트’란 칭호는 예수의 ‘최후만찬’에서 떡과 잔에 대하여 선언한 감사에서 유래되었다. 공관복음의 기자들과 사
Eucharist)라고 하는데 그 말뜻은 ‘감사’, ‘감사드리는 일’, ‘성찬의 거행’을 포함하고 있다. 단적으로 표현하면 ‘유카리스트’란 칭호는 예수의 ‘최후만찬’에서 떡과 잔에 대하여 선언 감사에서 유래되었다.
2) 성찬의 개념
성천은 예수 그리스도가 잡히시기 전날 밤에 그의 제자들에게 ‘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