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아리스토텔레스는 예술을 설명하기 위해 "학문과 경험의 중간개념"인 "테크네"를 설정하였다. 이것은 관점론의 당위성에 대한 한 입장으로 볼수 있는데 문학에서도 이와 같이 관점론을 적용함으로서 시대와 사상을 분류할 수 있겠다.
문학을 보는 관점은 즉, 비평관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오마쥬라고 봐도 틀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그리 쉽게 읽혀지지 않는 영화를 접근하는 열쇠가 되지 않을까 싶다.
이런 오마쥬들은 종종 츠카모토 신야의 다른 영화에도 보이는데, [쌍생아 : 1999]에서 여주인공이 '링'이고 주인공이 쌍둥이 형에게 갇히게 되는 곳이 '우물'이라는 설정을 집어넣는 등
오마쥬’
<그림 1> 공룡둘리
막노동꾼으로 프레스기에 손가락이 잘려 더 이상 마법을 쓰지 못하는 둘리, 도우너의 사기로 빚더미에 올라앉아 화병으로 죽은 길동이, 감옥을 안방 드나들 듯 하는 희동이, 도우너를 외계연구소에 해부용으로 팔아넘기는 철수, 몸을 파는 또치. 작가는 1980년대 향수를 자
오마주(hommage)란 무엇인가?
오마주란,
영화에서 존경의 표시로 다른 작품의 주요 장면이나 대사를 인용하는 것을 이르는 용어.
프랑스어로 존경, 경의를 뜻함.
영향을 받은 영화의 특정 장면을 자신의 영화에 응용하거나 존경하는 감독의 영화 장면을 자신의 영화 속에 삽입하여 존경을 표하기도 하
오마주(hommage)란 무엇인가?
오마주란,
영화에서 존경의 표시로 다른 작품의 주요 장면이나 대사를 인용하는 것을 이르는 용어.
프랑스어로 존경, 경의를 뜻함.
영향을 받은 영화의 특정 장면을 자신의 영화에 응용하거나 존경하는 감독의 영화 장면을 자신의 영화 속에 삽입하여 존경을 표하기도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