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realism)가 보여주었던 기법이나 양식의 외관에서 찾아볼 수 있는 ‘극사실적 인상’에서 차용된것이 아니냐는 시각에서 벗어나 우리의 미술현상을 국외의 선례가 아니라 우리의 방법으로 정의하고 해석할 수 있다는 것.
2. 당시 우리 작가들이 극사실적 기법을 발전시켰던 것은, 한편으로는 국내 화
Hyper-Reality
우발적인 상황, 고전적인 실제 상황이 등장하는 것을 막는 것이 주요한 과제
디즈니랜드, 워터게이트
미국 : 실재를 없애 버리는 완벽한 시뮐라시옹의 세계
시뮐라크르의 극단적 가벼움은 (하지만 그 엄청난 크기로 모든 것을 덮어버리는!)
역설적으로 원시적 공포감을 불러일으키는 숭고와
Hyper-Reality
우발적인 상황, 고전적인 실제 상황이 등장하는 것을 막는 것이 주요한 과제
디즈니랜드, 워터게이트
미국 : 실재를 없애 버리는 완벽한 시뮐라시옹의 세계
시뮐라크르의 극단적 가벼움은 (하지만 그 엄청난 크기로 모든 것을 덮어버리는!)
역설적으로 원시적 공포감을 불러일으키는 숭고와
hyper-reality), 내파(內破, implosion) 등의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전자적 공간에서는 어는 것이 ‘가상’이고 ‘실재’인지, 어는 것이 ‘원본’이고 ‘모사’인지의 구분이 불분명해진다는 것이다(Poster, 1990; Vattimo, 1989). 또한 이 개념이 발전하면, 이것은 직선
hyper-reality), 내파(內破, implosion) 등의 개념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표현하고자하는 것은 전자적 공간에서는 어느 것이 ‘가상’이고 ‘실재’인지, 어느 것이 ‘원본’이고 ‘모사’인지의 구분이 불분명해진다는 것이다. 뿐만아니라 비동시적인 것이 동시적으로 존재하는 경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