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칸트 등의 규범이 된 <학문의 대혁신> 전6부의 집필을 구상하고 그 계획을 대규모로 전개할 생각이었으나 실현된 것은 3부인데, 특히 제1부 <학문의 진보(1605)>, 제2부 <노붐 오르가눔(1620)> 등이 중요하다. <노붐 오르가눔> 에서는 그는 먼저 인간의 지성이 진리에 접근하는 것을 방해하는 편견으로 4개의
자유로운 행동 ; 행동의 목적 그 자체를 선택하는 것
>>> 인간만이 할 수 있고 다른 동물과 사물은 할 수 없는 선택
어떤 행동의 도덕적 가치는 그 결과가 아니라 동기에 있다.
-중요한건 옳은 일을 하는 것이며, 그 이유가 옳기 때문에 해야함, NOT 숨은동기가 아니라
Ex>빵집주인, 스펙-봉사활
1. I. Kant의 직관주의 : 의무에의 존중
1). 선의지
→ 선의지란 실천이성이 명령하는 행위를, 그 행위의 결과가 어떤 것이든 관계없이 단지 그것이 절대적으로 옳다는 이유만으로 선택해야 되는 의지이다. 칸트는 도덕률을 준수하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절대적인 의무라고 생각하고, 이러한 의무
I. 서론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는 현대 사회에서 정의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탐구하는 책입니다. 이 책은 공리주의, 자유지상주의, 도덕성 문제, 이마누엘 칸트와 존 롤스의 이론, 소수 집단 우대 정책,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적 자격, 충성심의 딜레마, 공동선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각
칸트 (Kant.I)
인간의 내면적 자유 의지와 인격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자율적 도덕 법칙을 확립
사회 계약설에 의한 자유는 외면적 자유라고 비판
동정심에 입각한 윤리설(흄)은 일관성과 보편 타당성이 없다고 비판
동기론
- 행위의 결과보다 동기를 중시
법칙론
- 인간 내면의 선험적 도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