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다양한 방법을 통해 많은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인터넷을 가리켜 흔히들 '정보의 바다' 또는 '정보의 초고속도로(superhighway)'라고 하지만, 이 정보의 바다는 상호작용적인 쌍방향성을 가장 큰 기술적인 특징으로 하면서 동시에 공개성과 익명성을 그 외형적인 특징으로 하고 있기 때문
immersion, RSC, GIT 등)의 대부분이 현재 IIG (Industrial Interest Group) AR 활동의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향후 Tracking H/W & S/W, Rendering, Authoring, Visualization & Modeling 등 혼합현실 기술 관련 표준화를 위한 예비 멤버로 활동 중이다. 우리나라에서는 SigARt (Special interest group on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가톨릭대학교, 광주과
Ⅰ. 서 론
요즘 세상이 엄청 편리해지고 있어 문명의 혜택을 마음껏 누리고 있다. 특히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경우 성능이 과거에 비하여 엄청 좋아지고 있어 컴퓨터와 스마트폰을사용하는 자들에게 엄청난 편리함과 이로움을 주어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컴퓨터(영어:computer, 문화어:콤퓨터)는 수식이
Ⅰ. 서론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란 가상적인이란 의미의 Virtual과 현실을 뜻하는 Reality의 단어가 합쳐진 용어로 그대로 해석하면 가상적인 현실이란 용어로 표현되며 실제적이지만 사실상 그렇지 않은 사건이나 사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사전적 정의로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
메타버스의 유형, 특징, 활용사례, 발전방향 분석
1. 메타버스의 개념
메타버스 개념은 1992년 닐 스티븐슨의 SF소설 ‘스노우 크래쉬(Snow Crash)’에서 유래되었다. 이 소설에서 묘사하고 있는 상황을 메타버스 개념으로 가져온 것으로 ‘아바타’(Avatar)라는 개념도 처음 등장하였다. 메타버스라는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