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어 어휘 체계 속에 커다란 비중을 차지하면서도 지금까지 한국 어학계 내에서 중국어 역외방언인 한자어에 관한 연구는 통시적이든 공시적이든 다른 분야에 비해 극히 미미하다고 볼 수 있겠다. 더구나 역외방언과 원어 어휘의 대비 연구는 더욱 그러하다.
언중들의 학습심리학 측면에
그런 엄청난 밀도의 시간성을 바탕으로 형성된 매화의 관념적인 의미는 육사의 시에서 시적 화자의 감정을 제어하여, 즉 그의 시가 자아의 절대성에 기인한 과도한 주장이나 구호로 흐르지 않게 만들어 주어 자신의 의도를 품격 높게 형상화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그가 자신의 시를 ‘가난한
Ⅱ. 하이퍼텍스트란 무엇인가
1. 하이퍼텍스트의 개념
어원적으로 하이퍼(hyper)는 ~에 대해서, ~을 경유하여, ~에 지나친, 과도한, ~을 넘어서, 혹은 최고의 등의 의미를 지니는 접두사로 보통의 상태를 넘어서는 표현을 사용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하이퍼텍스트hypertext는 접두사 하이퍼가 의미하는
1. 텍스트texte에 대하여...
바르트에게 있어 텍스트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전적인 의미의 ‘작품oeuvre’의 개념과 비교해서 설명하는 것이 가장 적절할 것이다. 개념의 이해에 앞서 명심해야 할 것은 바르트는 텍스트와 작품을 완전히 구분할 수 있는 이분법적인 것으로 보고 있지 않다는 점
《문체1》과 《문체2》에 수록된, 수사학에 아주 가까운 초기의 작업으로 새로운 시학의 대표자 중 한 사람으로 인정받은 제라르 주네트는 특히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독자를 갖고 있는 《문체3》(쇠이유, 1972)를 발표하면서부터 명실공히 시학의 대표자로 자리잡게 된다. 여기서 새로운 시학이라 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