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버는 서구 근대 사회의 진행 과정을 합리화의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다. 베버에게서 합리화는 두 가지 차원을 지니고 있다. 하나는 문화적 합리화이다. 이 경우 합리화는 탈주술화, 즉 미신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이성적인 사고가 확대되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하나는 사회적 합리화이다. 이것은
Ⅱ. 『뉴스공장』을 바탕으로
주제삼은 책 『뉴스공장』에서 중히 다루고자 하는 부분을 기본적으로 책의 내용과 배열방식을 위주로 따라갔으며, 책 외의 참고사항은 새로 삽입하기도 하였다.
[ 1 ] 뉴스의 가공
오늘날 세계 각지의 사람들은 뉴스에 의해 표현되는 이른바 ‘시사(時事)’라 일컫
J. Habermas와 A. Schmidt, J. Forester 등이 있다.
프랑크푸르트학파 이데올로기를 불평등한 권력관계의 은폐와 정당화를 목적으로 하는 현실 왜곡으로 간주하였다.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가들은 자본주의가 대립을 흡수할 능력이 있다고 주장함으로써 편협하다는 비난을 받았고. 문화를 고급문화와 저
대해 설명하시오.(10점) 2. “벤담(J. Bentham)의 법실증주의”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3. “피니스(J. Finnis)의 자연법론”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4. “법형성적 해석의 유형들, 즉 유추해석, 물론해석, 반대해석, 목적론적 축소해석, 목적론적 확장해석, 법원리에 의한 보충 등에 대해서 설명하기로 하자.
서론
르네상스의 인문주의가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신 중심(神中心) 또는 자연 중심(自然中心)으로부터 인간 중심(人間中心)으로 전환시켰다고들 한다. 그렇지만 르네상스 시대 학자들이 논하는 인간은 하나의 주체, 즉 사유와 행동 및 그 책임이 나오는 추상적 인격체로서의 인간이었고, 구체적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