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 미셀푸코(Michel Foucault) - 자기한계적 인식태도
1) 사회와 역사에 관한 총체적 지식이 권력을 지니고 있음을 주장.
모더니즘속에 그려졌던 지식과 연결된 권력문제를 밝힌다
(M, Foucault, 1986). 즉 맥락 속에 그려진 언술은 고정된 하나의 객체로서
존재하지 않으며, 독립
I. 서론
후기 현대 철학의 인간관은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그들이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예들 들어 칸트Immanuel Kant의 초월적 자아가 대표적인 개념입니다. 칸트에 따르면 마음은 공간과 시간과 같은 개념을 통해 우리의 경험을 능동적으로 구조화하고 형성합
서론
르네상스의 인문주의가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신 중심(神中心) 또는 자연 중심(自然中心)으로부터 인간 중심(人間中心)으로 전환시켰다고들 한다. 그렇지만 르네상스 시대 학자들이 논하는 인간은 하나의 주체, 즉 사유와 행동 및 그 책임이 나오는 추상적 인격체로서의 인간이었고, 구체적이고
Ⅰ. 서론
인간이 자기 존재를 인식하기 위해 시작한 사유의 끝에서는 필연적으로 ‘환상’만이 남기에 우리 모두는 정신 분열에 열려 있는 존재들일 수밖에 없다고 라캉은 말한다. 실질적으로 나타나는 분열 정도의 경중에 따라 정상인과 분열증 환자로 대략적으로 나뉘는 것뿐이지 정신의 분열은
별 모양의 얼룩을 통한 아이 찾기
- 리얼에 도달하려는 리얼리티,
과연 도달 할 수 있는가?
하성란 「푸른 수염의 첫번째 아내」中 ‘별 모양의 얼룩’
Index
01 하성란 ‘별 모양의 얼룩’
02 Context - 라깡(J. Lacan)
03 리얼리티는 리얼에 도달할 수 있는가?
04 리얼과 리얼리티의 구조
05 왜 우리는 리얼에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