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예지 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 1933~) 에 관하여
ⅰ. 출생 및 성장
화가이자 조각가이며 학교 교사의 아들인, 그로토프스키는 1933년 11월 11일 폴란드의 르제조프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교육을 잘 받았고, 부모들은 아시아에 관심을 가졌었는데, 이는 그로토프스키도 공유한 관심사였다. 그로
grotowski)의 가난한 연극 (Poor Theatre), 로버트 윌슨의 이미지 연그 등이 이 시기에 등장함으로써 공연예술계는 일대 혁신을 맞게 된다. 그들의 공연 방식은 문학성보다 공연성을, 배역의 연기보다는 연기자 자신이 변신하는 모습을, 폐쇄적 연기가 아닌 즉흥적 연기를 택하였다. 이러한 방식은 현재까지도
@콜린턴벌이 말하는 인간사회의 주된 관심사 2가지는?
갈등conflict , 갈등극복 aggression
@신앙적 의미가 포함된 원시적 형태의 극적행위는?
제의식 ritual
@제의식의 3단계 통과과정은?
separation , transition , incorporation
분리 변이 통합
@social drama의 4단계 진행과정은?
breach , crisis, redress, r
Ⅱ. 본론
1. 연극의 개념
1) 정의
연극은 시간과 공간을 동시에 반영하며 생동하는 인간에 의한 살아 있는 행동으로써 현장에 마주 앉은 관객과 하나의 교류를 이룬다. 또한 결코 되풀이 될 수 없는 현재 진행형의 형식을 취하며 하나의 앙상블, 조화를 이루는 종합적인 예술이다.
국립국어원에서 발
2.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1) 개념
자연주의의 정점에 다다른 사실적인 근대극에 대해 20세기 초에 시작된 다양한 반사실적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