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기독교 영성 운동에 대한 개혁신학적 비판
-강경림 (안양대학교 교수)
서론
Ⅱ.기독교 영성 이론
1.로마 카톨릭의 영성론
2.개신교의 영성론
Ⅲ.개혁주의적 성화론
Ⅳ.영성 운동에 대한 비판
Ⅴ.결론
1.영성이란 단어는 종교개혁자들과 개혁주의 신학자들에 발견된 것이 아님
2.영성을 일반적으로
인간은 일상적인 삶에서 숱한 물음들을 가지게 되는데, 그 물음들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되며 또 그 물음들은 위계적 순서로 발전시켜 왔다. 첫째, 인간과 삶이 무엇(what)인지 즉 대상이 무엇인지를 묻는다. 둘째, 대상이 어떻게(how) 존재하는지를 묻는다. 끝으로, ‘왜’(why)라는 존재론적 물음이다. 그
과정신학 :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
1. 화이트헤드의 사상과 신론 이해
화이트헤드의 유명한 6가지 반제(antithesis)를 상기하고자 한다.
1. 신은 항구적이고 세계는 유동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세계는 항구적이고 신은 유동적이라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참이다.
2. 신은 일자(一者)이고 세계는
기독교 교육의 새로운 모형
목차
제2부 * 교육모형을 위한 기초들
제3장 전통화 공동체
-교회의 역사적 이미지들
-기독교 공동체의 역사적 성격
-기독교 공동체의 역사적 전통과 현재적 경험이 갖는 기능들
-교육모형을 위한 결론: 전통화 공동체
-전통화 공동체에 대한 개요
제4장 과정 속에 있는
2. 삼위일체론의 역사적인 발전 : 그 용어들
삼위일체(Trinitas)라는 말은 카르타고 출신의 테르툴리아누스(Tertullianus, ?160-?220)가 고안해낸 술어다. 인격이라는 용어(Persona)는 영어로는 Person으로 해석되는데, 그 문자적 의미는 로마시대 극중 배우가 쓰던 가면을 의미한다. 그 당시 배우들은 극중 인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