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의 대상은 신앙적 지혜는 깊더라도 교회적 지식은 부족해 보이는 청년들이라는 점.
ex) 장로교분열은 ‘경남노회’에서 시작되었다 -> ‘노회’라는 개념도 실제로 잘 모름.
2.우리교회는 기장성이 나타나지 않는 꽤나 보수적인 교회라는 점. 말 잘못하면 위험.
ex) 장로교 분열에 관한 토론에서 “신
민중운동과 한국교회
<해방, 4·3, 한국전쟁>
들어가며
지난시간 3·1운동을 민족해방의 운동으로서 부정적인 맥락과 긍정적인 맥락에서 살펴보았다. 그리고 우리는 긍정적인 맥락에서 사회주의의 등장과 새롭게 이해된 기독교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민족적 저항이며 민족해방의 이념의 색채
<한국교회사>
통일운동과 한국교회 -1980년대를 중심으로
I. 서론
한국 교회가 민족 분단의 문제를 심각하게 보고 대응하여 통일 논의와 운동을 활발히 전개한 것은 1980년 5월 광주 민중항쟁 이후이다. 이전까지만 해도 한국교회는 반공적 입장 이외에는 이렇다 할 의견이나 주장을 갖지 못했다. 그 후 1970
<선교사와 한국교회>
1. 서 론
한국교회에서 우리는 무엇을 느끼고 있는가? 개신교가 한반도에 발을 들어선 이후 180여년이라는 시간이 흐른 지금 우리는 무엇이 발전하였는가? 유교가 득세를 하고, 온갖 외세문물들이 들어닥치는 19세기 말 조선시대는 혼란기였다. 그 틈을 비집고 서양 열강들 틈속에
한국선교와 정교분리 역사-사건을 중심으로
1. 서 론
한국 땅에 기독교가 전래되어 들어온 초기부터 정치적 역학관계로 인하여 기독교는 민족문제에 대하여 깊이 관여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 선교사들도 1884년 의료선교사 알렌(Horace. N. Allen)의 입국부터 한반도 내의 정치적, 민족적인 문제에 깊이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