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현대 미술은 첫 째는 인간에게 잃어버린 직접성을 회복시켜 주려는 시도로서, 둘 째로는 절대적인 자유에의 추구로서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이 두 가지 경우 모두에 있어서 인간은 의미를 대상의 세계로부터 발견하고자 하는 시도를 포기했다. 이 두 가지 기획은 부조리에 대한 실제적인 대
Kant의 Ding an sich 와 유사하다. 다른 한편, 우리의 경험에서 가져올 수 있는 실체가 있는데 우리는 이것을 “지식(knowledge)”이라 부르며, 이는 개념적 구조, 행위와 정신적 조작뿐만 아니라 우리가 하지 못한 행위의 양태와 사고도 포함한다(Glasersfeld, 1998). “경험”이라는 용어는 정의 내리기가 어렵다.
1. 왜 지금 ‘인간 가치’가 문제인가?’
1) 조엘 가로 (J. Garreau) “우리는 지금 역사의 변곡점을 지나고 있다. 지난 수천 년 동안 우리의 기술은 바깥세계를 겨냥했
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을 바꾸고자 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우리의 기술을 바로 우리 자신의 내부로 돌리는 전면
적 절차
1. Definition of Natural Theology
The existence and attributes of the deity
-> stand on ‘natural reason’
A type of theological discourse
The attempt to construct
rational “proofs” for
God’s existence and attributes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 나타난 이 후 인간의 ‘비이성적’ ‘본능적’인 면이 폭넓게 조명 됨.
② 동 양
*맹 자 : 인간의 본성이 생득적(생득적)
*고 자(告子) : 경험적, 후천적이다.
Fraleigh(1970) - 이론구조화(theory building)
Gowin(1969) - 지식구조분석(analysis of structure of knowledge)
형상론, 표현론, 태도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