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설, 혹은 윤리적 형식주의라 부르고 그러한 규칙을 직관에 의해 알 수 있다고 하여 직관주의 혹은 직각주의라고 부른다. 이 의무론적 윤리설의 대표적인 사람이 바로 칸트다.
2. 선의지칸트는 그의 윤리설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선의지'에서 출발한다. 선의지란 옳은 행동을 오로지 그것이 옳
의의 입장에 섰다. 후기에 와서는 도덕의 파괴자, 궤변의 무리의 성격이 강해져서, 마침내는 이것이 소피스트에 대한 전체적 평가로서 정해졌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소피스트를 사이비 지식으로 돈을 버는 자 라고 정의하였다. 아브데라의 프로타고라스, 레온티노이의 고르기아스, 힙피아스, 프로디코
개인들(시민?)이 타인과의 교섭에서 은혜로운 관계를 생산해 내는 자리리타의 생활이 원불교가 그리는 ‘락원세계’이다. 즉 개개인의 성숙으로 사회적 성숙을 이룩하자는 것이 원불교적 복지사회의 구상도라고 할가. 실지로 원불교에서는 매 3년마다 전 교도에 대한 법위사정을 실시하고 있다.
칸트의 생애
임마누엘 칸트는 1724년에 태어나서 1804년에 죽었다. 그는 18세기 철학의 위대한 거물이다. 물론 논의의 여지가 있기는 하지만 철학 전반에 걸쳐 위대한 거물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삶은 거의 평범하고 평온한 것이었다. 그는 퀜스베르그에서 태어났으
대한 정의를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질송은 형이상학 탐구의 출발점은 존재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변에서부터 출발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질송은 존재가 인간 인식의 제 1원리임이 널리 인정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그것이 제대로 파악되고 있지 못하는 것은 그 책임이 그것을 연구하는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