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일신적(日神的) 성격의 신이 곧 남신(男神)이라는 단선적 논리는 재고되어야 할 것이다. 통상적으로 그렇게 인식되었다 하더라도 일신이 곧 남신이고 월신(月神)이 곧 여신(女神)이라는 등식을 확정할 수는 없다고 본다. 한국의 민담인 <해와 달이 된 오누이>에서 남동생이 달이 되고 누이가
Ⅰ. 서론
몽고족은 일종의 카스트제도와 같은 인종차별 정책을 고수함으로써 다수민족인 한족의 불만을 크게 샀다. 즉 그들 자신을 최정상에, 주로 서역계통의 이민족인 이른바 「색목인」을 두 번째로, 그리고 몽고제국에 먼저 복속한 북부지방의 한족을 세 번째, 최후까지 저항한 남송지역의 한족
Ⅰ. 개요
국어는 우리 사회의 사회계층화 현상에 기여해왔다. 표준어의 정의 중 ‘교양 있는 사람이 두루 쓰는’ 이라는 요건이 시사하는 바는 크다. 위 요건을 명제로 쓰면 ‘교양 있는 사람은 표준어를 쓴다.’ 가되고 그 명제의 대우는 ‘표준어를 쓰지 않으면 교양이 없는 사람이다’ 가 된다.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