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itik der reinen Vernunft》 진(眞)-과학, 제1비판서, 인간적 인식이 성립되는 장면을 해명해야 할 인간학적 형이상학을 새로 수립하는 일을 통하여, 종래의 신적 형이상학(神的形而上學)이 이론적으로 성립하지 않는 이유를 제시
(1781),《실천이성비판Kritik der praktischen Vernunft》 선(善)-윤리, 제2비판서. 종교를
Kritik der reinen Vernunft》(1781)이다. 그는 이 저작을 통해 뉴턴의 수학적 자연과학에 대한 반성과 함께 기존의 신(神)적 형이상학이 아닌 인간중심의 인간학적 형이상학을 새로 수립, 주장하였다. 두 번째 비판서는 《실천이성비판(實踐理性批判) Kritik der praktischen Vernunft》(1788)로서 인간 도덕의 ‘자율성’
Kritik der reinen Vernunft)>에서 뉴턴의 수학적 자연과학에 의한 인식구조에의 철저한 반성을 통하여, 종래의 신 중심적인 색채가 남아 있는 형이상학의 모든 개념이 모두 인간 중심적인, 즉 넓은 의미에서의 인간학적인 의미로 바뀌어야 되는 이유를 들고, 나아가 일반적 ·세계관적 귀결을 제시하였다. 다시
Kritik der reinen Vernunft)>에서 뉴턴의 수학적 자연과학에 의한 인식구조에의 철저한 반성을 통하여, 종래의 신 중심적인 색채가 남아 있는 형이상학의 모든 개념이 모두 인간 중심적인, 즉 넓은 의미에서의 인간학적인 의미로 바뀌어야 되는 이유를 들고, 나아가 일반적 ·세계관적 귀결을 제시하였다. 다시
Kritik der reinen Vernunft)
비판철학의 첫번째 저서로 1781년 간행되었다. 칸트는 이 책에서 인간이성의 권한과 한계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고 학문으로서의 형이상학의 성립가능성을 묻고 있다. 즉 인간의 이성은 감성, 더 엄밀하게 말하면 감성 외 선험적 형식으로서의 공간·시간과 결합함으로써 수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