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전주의 ' 에 대한 접근과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und Klassik in die Germanistik)
(1) 고전주의
(1).1 Klassik의 어원.(Die Etymologie der Klassik)
(1).1.1. Klassik에 앞서, 고전적이라는 의미의 Klassik.
고전주의(Klassik)의 단어에서 보면 익숙하게 보인다. 바로 클래식(Klassik=Classic)이다. 현재 우리가 흔
Ⅰ. 종합예술로서의 건축
리트벨트는 건축가는 화가와 같이 면이 필요하다고 논하면서, 건축가와 화가가 다른 점은 투사광을 반영하고 공간을 시각화해서, 사용된 재료면의 반사광을 시각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으로, 공간을 한정짓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논하고 있다. 나 의 견해로는 리트벨트가 자
Kritikder reinen Vernunft》 진(眞)-과학, 제1비판서, 인간적 인식이 성립되는 장면을 해명해야 할 인간학적 형이상학을 새로 수립하는 일을 통하여, 종래의 신적 형이상학(神的形而上學)이 이론적으로 성립하지 않는 이유를 제시
(1781),《실천이성비판Kritikder praktischen Vernunft》 선(善)-윤리, 제2비판서. 종교를
Kritikder reinen Vernunft》(1781)이다. 그는 이 저작을 통해 뉴턴의 수학적 자연과학에 대한 반성과 함께 기존의 신(神)적 형이상학이 아닌 인간중심의 인간학적 형이상학을 새로 수립, 주장하였다. 두 번째 비판서는 《실천이성비판(實踐理性批判) Kritikder praktischen Vernunft》(1788)로서 인간 도덕의 ‘자율성’
Kritikder reinen Vernunft)>에서 뉴턴의 수학적 자연과학에 의한 인식구조에의 철저한 반성을 통하여, 종래의 신 중심적인 색채가 남아 있는 형이상학의 모든 개념이 모두 인간 중심적인, 즉 넓은 의미에서의 인간학적인 의미로 바뀌어야 되는 이유를 들고, 나아가 일반적 ·세계관적 귀결을 제시하였다. 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