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lturwissenschaft>로의 변화욕구가 강하게 표출되고 있다. 90년대 초 Passau 대학에 개설된 “문화석사 Diplomkulturwirt”에 대한 학생들의 호응이 성공적이어서, 인원제한을 해야만 할 정도가 되었다. 이런 변화시도와 그 성공에는 학문의 학제적 연구의 필요성과 정신과학과 경영학의 이해적 결합이 작용하고
Ⅰ. 독일문학의 역사
독일문학에서 1947년부터 1952년까지는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Ⅰ. 독일문학의 성격
현재 영미 언어권 나라들에서 행해지는 German Studies로서의 독일학은 영미식의 명칭이 알려주는 바와 같이 일정한 테제와 이론적 틀에 따른 연역적 학문연구의 방법론에 근거하고 있다기 보다는, 독일의 문학, 역사, 문화, 철학, 사회, 경제, 정치, 과학기술, 교육 등을 망라하는 독
전세계적 범위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변화의 물결과 관련하여 현대 인문사회과학의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는 현대사회의 다원적 조류들, 즉 세계화, 지방화, 정보화, 민주화(democratization), 탈냉전체제의 등장, 시장경제의 전지구적 확산, 세계적 문화변형(cultural transformation), 탈물질주의(postmaterialism)의
철학사상은 그것이 나오게 된 사회문화적인 배경없이 이해하기는 힘들다. 현대 서양철학 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19세기 말 및 20세기 초의 유럽의 지성사(사상사)를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일단 현대 서양철학의 두가지 전통을 먼저 알아보고 이들의 형성에 영향을 끼친 배경을 순서적으로 알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