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1 章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현대 시의 미학상의 원천으로 상징주의의 선구적 기념비요 각기 독립된 서정시이며 하나의 통일된 서정시를 이루는 전무후무한 시집 『Les Fleurs du mal (악의 꽃)』은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1821-1867)의 삶이요 고뇌요 자유이며 구원의 표상이다. 그는 우울과 권
La définition de la farce
소극이라 불리는 이 문학으로서의 한 장르를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게 느껴진다. 프랑스에서 극문학이란 15세기에 가서야 비로소 그 개화를 맞는다고 쉽게 단정지을 수 있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벌써 그 전, 그러니까 10세기에 이르러 연극이 다시 교회에서 부활되면
Le Temps du m?pris』, 『알탕부르의 호도나무 Les Noyers de l'Altenburg』에서부터 클로드 시몽 Claude Simon의 『아카시아 L'Acacia』까지, 마르그리트 뒤라스 Marguerite Duras의 『고통 La Douler』에서 클로드 란츠만 Claude Lanzmann의 영화 「쇼아Shoah」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로맹 가리의 『새벽의 약속 La Promesse de l'aube』, 『
Le Mythe de Sisyphe》
출판.
1943 레지스탕스 신문 Combat의 편집진에서 활약.
《독일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 1신 발표.
1944 《오해 Lemalentendu》 발표.
1947 소설 《페스트 La Peste 》 출간.
1951 《반항인 L’homme révolté》 출간, 사르트르와
결별.
1954 알제리 내전
-구속 당할 당시의 아폴리네르-
1911
그러나 악운도 가까이 다가와 있었다. 1911년 8월, 루브르 박물관에서 「모나리자」도난을 당하자, 아폴리네르가 그 혐의자로 체포된 것이다. 사건의 발단은 엉뚱했다. 아폴리네르의 집에는 예술가라기보다는 건달 청년인 제리 피에레가 반쯤은 비서 자격으로, 반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