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페미니즘의 정의
⑴ 페미니즘(Feminism)의 어원
*female- 여성 중심적, 여성성 지향으로 여성존중의식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것은 인류 사회가 역사발전이래 남성 중심적으로만 조명되어 왔기 때문에 그동안 은폐되고 왜곡되어 온 여성의 활동과 삶을 우선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한 것으로 궁극적으
Laura Mulvey) 역시 고전 할리우드 영화에서 ‘할리우드 영화는 남성 편향적인 시각적 쾌락을 제공하고 있으며, 절시증과 관음증’ 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한편, 응시 개념의 변화를 논의하는 입장은 사회적·역사적 상황이 변화함에 따라 이미지에 대한 관습도 함께 바뀔 수 있다고 본다. 도앤(Mary Ann Do
Laura Mulvey(1975)는 대중 영화 속 여성의 위치를 살펴봄으로 대중 영화가 어떻게 가부장제(남성적 시선)을 재생산하는지에 대해 연구했다. 특히 이번 연구 매체인 광고에서의 여성 정형화 (김희동 1983; 박해관 1986; 이귀옥 1988; 김미숙 1994; 김양희 1997; 신소연 2002; 정은중 2005;)는 국내에서도 꾸준하게 연구되
Laura Mulvey)는 여성이‘남성적 응시’의 대상으로 자리잡음을 이야기하며 남성 편향적인 시각적 쾌락의 제공과 절시증, 관음증이라는 가부장적인 전형을 지적한다. 영화를 관람하는 관객의 위치가 관음적이라고 볼 수 있고, 카메라는 관음증과 사디즘의 도구로 이용된다.
관객성과 관련된 영화적 응시
정신분석적 접근과 경험(주의)적 접근
기존의 여성주의 영화이론 패러다임은 여성 재현에 대한 정신분석적 접근과 여성 관중에 대한 경험(주의)적 접근으로 양분되어 있었다. 물론, 두 접근법 모두 이미지와 현실 사이의 여성들에 대한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한 것이다.(월터스, 1995) 그러나 정신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