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도부(兩都賦)」도 사마상여의 모작이다. 장형의 대표작인 「이경부(二京賦)」라 불리는 「서경부(西京賦)」와 「동경부(東京賦)」가 반고의 「양도부」의 재모작이라는 것 또한 잘 알려진 사실이다.
2. 漢賦의 특징
(1) 한부는 개성이나 개인의 감정을 부정하고 객관적인 사물을 미사여구를 늘어 놓
1. 역사적 배경
- 중국의 경우 시경은 그 문학의 형식이나 내용을 막론하고 근세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계승 발전되면서 그때 그때 그 시대에 상응하는 문학을 발전시켜 왔다. 중국의 경우처럼 수 천년을 두고 같은 흐름의 문학이 끊임없이 연이어져 온 보기란 다른 지역에서는 전혀 찾아 볼 수가 없는
가가호호(家家戶戶)///집집마다
가급인족 (家給人足)///집집마다 살림이 넉넉하고, 사람마다 의식에 부족함이 없
가기이방 (可欺以方)///그럴듯한 말로 속일 수 있음.
가농성진 (假弄成眞)///처음에 장난 삼아 한 일이 나중에 정말이 됨. = 농가성진
가담항설(街錟巷說)///길거리에 떠도는 소문
가동가
각주구검(刻舟求劍)
刻: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준말]각주(刻舟),각선(脚線),각현(刻鉉)
[유사어]수주대토(守株待兎)
칼을 강물에 떨어뜨리자 뱃전에 표시를 했다가 나중에 그 칼을 찾으려 한다는 뜻으로, 어리석어 시세에 어둡거나 완고함의 비유.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1. 우정
肝膽相照(간담상조)
[출전] 韓愈(한유)의 柳子厚墓誌銘(유자후묘비명)
[내용]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 중 당대(唐代)의 두 명문(名文) 대가에 한유(韓愈 : 字는 '退之') 와 유종원(柳宗元 : 字는 '子厚')이 있었다.
이들은 함께 고문 부흥(古文復興)운동을 제창한 문우(文友)로서 세인으로부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