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학의 구성
1. Universe(우주, 세계)
문학의 대상제재라고도 하며, 총체적 상황을 구성한 요소
1) 세계의 이중성
작품내부에 존재하는 세계 : 작품외부에 존재하는 세계
2) Plato의 모방론
1단계 창조주 - 이데아 - 神
2단계 제작자 - 실제의 탐자 - 木手
3단계 모방자 - 탐자를 그리는 자(이상
Literarische)이고, 이 문학성이 기존해있는 작품을 문학작품이 되게 하는 요소라고 말하는데, 이 문학성은 시간성이 결여된 추상적 공간적인 개념으로 “개성”과 같은 의미라고 볼 수 있다. 형식주의자들은 문학성이라는 개념 외에도 특성(Besonderheit)이라는 개념도 사용한다. 개성, 문학성, 특성은 모두
TEXT 분석에도 적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문체를 갖는다는 것은 언어가 조직되어 사용되어진다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최초의‘문’의 성격을 서사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최초의 문학 양식이 원시의 발라드 댄스, 즉, 일종의 서사무가에서 시작되었음에 기인한다. 이 서사적 부분을 기본으
textanalyse)하겠는데, 다음의 문제들에 집중하기로 한다.
∘독일과 한국의 ‘부음’의 구성 요소들간의 공통점과 차이점
∘‘부음’ 텍스트 안에서 이 구성요소들의 사용 장소
∘‘부음’ 텍스트 안에서 이 구성요소들이 갖는 텍스트 결속 망
∘독일과 한국의 ‘부음’의 텍스트 유형론적인 차이점과
5. 결론
21세기의 현대인은 엄청난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대중문화는 19세기 후반, 라디오나 영화, 사진, 그리고 텔레비전과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더불어 확산되기 시작하였고, 결국 이러한 아날로그 매체에 기초한 문화는 산업화의 과정에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현상으로 이어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