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
오늘날 세계가 지구촌이 되면서 우리는 세계의 예배의 다양성들을 보고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개신교에서 예배의 다양성에 대해서 우리는 ‘전통과 문화’와의 관계 속에서 숙고해 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우리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던 예배순서만을 고집해야 할 것인가? 아니면 현대 예배들의 좋은
예배는 인간이 신에 대해 최대한의 경의와 신뢰(믿음)의 표시라고 할 수 있다. 예배는 신이 제공한 것이며, 하나님의 부름에 대한, 하나님의 능력 있는 구속의 행위에 대한 교회의, 개인의 대답이라고 한다. 예배는 특정 장소를 가리지 않으며 이는 하나님이 지정된 장소에 제한된 분이 아니기 때문이라
동기 : 불의의 사슬을 푸고 포로 된 자와 억압받는 자를 자유롭게 하고, 음식과 집을 나누고 헐벗은 자를 입히고 가족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창립함.
특징 : 1) 가난의 고통과 죄의 힘을 적으로 선포
2) 여성과 남성과 동등한 위치
3) 고정된 예전이 없고 회중의 영적 충만을 위해서 자유롭게 함.
(예배가
성찬 성례전은 초대 교회부터 예배의 핵심적인 순서였고 그리스도이신 예수 그리스도께 서 친히 제정 하신 것이다. 성례전이라 함은 세례의식과 성만찬을 말하는 것이다. 성례전 은 홀로 거행되는 경우가 없고 예배와 함께 거행되는 예식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례전은 중요한 두 날개라고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