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문예 부흥기에 들어오면서 신체의 죄악설에서 벗어나 전인 교육으로서 체육의 가치가 다시금 인정받기 시작했다. 특히 루터(M.Lutter)는 종교 개혁으로 신체 활동과 음악, 건강 증진 강조했다. 그 후 로크(J.Locke)는 "체육은 모든 교육 활동의 기반이다."라며 체육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범애주
Lucretius), 마키아벨리, 홉스, 스피노자, 루소, 맑스, 하이데거, 데리다 등이 그들이다. 이들 중 많은 이들이 당시까지만 해도 변방의 철학자나 비주류로 분류되어 진지한 주목을 받지 못했다. 알튀세르는 이런 사유의 흐름을 발굴하여 마침내 ‘마주침의 유물론(materialisme de la recontre)’이란 이름을 붙인다
Lucretius의 논증에 고개를 끄덕이고 있었으며, 나 또한 이 구절을 읽고 한때 어리석은 생각을 했던 나의 과거를 성찰케 하는 시간이 되었다. 루이스는 이처럼 즉시 얻는 깨달음이라는 기도에 잘못된 의무를 부여함으로써 뒤집어쓰게 된 우스꽝스러운 멍에 때문에 기독교 신앙에서 몸을 빼고 싶다는 소망
Lucretius의 당의정설
Ⅱ. 문학의 모더니티(이상문학)
1. 관념적 유희로서의 문학: 새로운 규칙에 대한 흥미로움
이상 문학의 텍스트들을 접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난해함에 한동안 난감해했던 기억들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난해함은 궁극적으로 기존의 창작 방법(즉 규칙)과는 다른, 이
Ⅰ. 들어가며
2천 년 전 로마의 철학자 Lucretius는 “세상에서 유일하게 불변하는 것은 변화”라고 말했다. 우리는 변화를 규칙의 예외적인 상황으로 인식하지만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인간’이라는 존재가 지금까지 생존하고 발전해 올 수 있었던 까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