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리그마 혹은 케리그마들?
- 다양한 케리그마의 소개. 신약성서의 케리그마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가 아니면 도리어 신약성서의 케리그마들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 케리그마의 정의: 두가지의 정의가 가능하다. 선포의 내용을 의미하는 것인가 선포의 행위를 의미하는 것인가. C. H 다드는 선포의 핵
신약성서의 케리그마 혹은 케리그마들
- 다양한 케리그마의 소개. 신약성서의 케리그마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가 아니면 도리어 신약성서의 케리그마들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 케리그마의 정의: 두가지의 정의가 가능하다. 선포의 내용을 의미하는 것인가 선포의 행위를 의미하는 것인가. C. H 다드는
양식 비평(Formgeschichte)이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난 직후인 1920년 경에 M. Dibelius의 양식 비평 연구서인 Die Formgeschichte des Evangeliums(Tuebingen: J.C.B. Mohr)가 1919년에, 그리고 R. Bultmann의 양식 비평 연구서인 Die Geschichte der Synoptischen Tradition(Goettingen: Vandenhoeck & Ruprecht)가 1921년에 출판되었다.
시작되었던 것과 비슷하
실천신학개론
<제자란?>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제자란 무엇인가
1.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 위해선
가. 예수님께서 우리를 부르신다.
나. 부르심에 대한 응답
다. 참된 제자와 거짓된 제자
2. 예수님의 제자로 성장하기 위해선
가. 철저한 변화
나. 믿는 자를 위한 모범
다. 제자도의 여러 차원
3.
2) 독자
(1) 실제 독자(Real Reader)
실제 독자는 서사의 실제적 대상자를 말하며 실제 저자와 마찬가지로 혈과 육을 가진 실제의 사람 또는 사람들을 말한다. 실제 독자는 실제 저자와 마찬가지로 밝혀내기 어려우므로 복음서의 이해에 있어서 실제적 중요성이 없다.
* 실제독자
① 마태복음을 수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