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이슬람의 가르침에 따르면, 하느님의 섭리를 통해 이 세상에 태어나게 되는 인간이 거쳐야 하는 여정은 간략하게 다음과 같다. 지상에서 어떠한 삶을 영위했든 인간은 주어진 명이 다하면 죽어 땅에 묻히게 된다. 그러나 인간의 삶은 여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비록 육신은 땅에 묻혀 흙으
Ⅰ. 십자가신학
신학에 있어 십자가가 중심이다. 십자가야말로 인본주의와 상대주의의 늪에 빠져 참된 방향과 목표를 상실한 이 시대에 유일한 구심점이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과 교회가 진리의 올바른 방향을 잃어버리고 `혼돈의 늪에서` 허우적거리는 이유는 바로 이 십자가의 `중심점`으로부터
Ⅰ. 서론
‘그리스도인 Christian’이라는 단어는 오늘날 안타키아(Antakya, 지금의 터키의 도시)인 시리아의 안티오크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소아시아, 메소포타미아, 이집트로 가는 길들이 마주치는 곳에 위치한 안티오크는 로마 제국에서 로마와 알렉산드리아 다음으로 가장 중요한 도시였다. 여기서 ‘
1. 서 론
신앙의 '힘'은 본성상 인간영혼의 깊은 곳에서 타오르는 내연성에 기인한다. 그러기에 신앙이 깊으면 깊을수록 그 힘은 밖으로 솟구쳐 나와 어두움을 밀어내는 '빛'으로 '운동'으로 작동하게 된다. 따라서 평신도신학은 고도의 신학적 이론이나 교회의 법적 위계질서 안에서 그 존재가 자리잡
●교회의 직분구성
로마 가톨릭에는 교계제도(敎階制度, hierarchia)라는 것이 있는데, 그에 따르면, 현재 교단의 최고 권위자는 로마 주교인 교황이며, 신품성사로 임명되는 주교, 사제 그리고 부제의 3개 계층으로 이루어진다. 권한은 크게 재치권과 신품권으로 나뉘며, 교황과 주교는 재치권을 가지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