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tinHeidegger, 1889~1976)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었다. 그러나 이 철학운동은 나치스 정권의 정치 적인 박해로 중단되고 제2차 대전이후, 특히 프랑스의 사르트르(Jean Paul Sartre, 1905~1980)를 중심으로 다시 독일과 프랑스에서 성행하여 마침내 거의 전세계적인 철학 적 관심의 중심과제로 등장함으로써 실
1.실존주의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실존주의는 19세기말의 자본주의와 기계문명에서 오는 자기 상실, 20세기초의 민족혁명, 사회혁명과 1,2차 세계대전이라는 불안과 위기로부터 나온 불안의 철학이자 위기의 철학 그리고 반역의 철학이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20년대 유럽의 절망적인 상황으로
〈존재와 시간〉에 포함되어 있는 사상의 풍성함은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Was ist Metaphysik?〉(1929)라는 짤막한 글에서 전개된 사상과 연관해서 살펴볼 수 있다. 〈존재와 시간〉을 출판할 당시 하이데거는 1923년부터 몇 년째 마르부르크대학교의 정교수직을 맡고 있었다. 그는 그 직위를 사임하고 1928
1. 실증주의(實證主義, positivism)
1) 실증주의(實證主義, positivism)란?
- 실증주의는 19세기 후반 서유럽에서 발생하였으며, 실제로 증명가능한 것, 즉 과학적인 방법을 통하여 증명이 가능한 것이 올바른 문제해결방법이자 진리라고 주장하였다. '실증주의'라는 말을 맨 처음 사용한 사람은 프랑스의 공상
I. 서 론
우리는 흔히 사물을 사고하는 데 있어서 그 ‘본질’(本質, essence)과 ‘실존’(實存, existence)을 구별한다. 본질(本質)은 어떤 것이 일반적으로 또는 근본적으로 ‘무엇’인지를 말하는 것이다. 실존(實存)은 현실존재(現實存在)를 줄인 말인데 사물이 그 원인의 바깥(ex-) 혹은 현실세계에 실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