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criticism)이라 한다. 교과서에 실리는 文學理論에 해당하는 글들은 이러한 영역에 접근하는 특성을 지닌 것들이다. 비평의 이러한 경향과 함께 문학을 가르치는 교사들이 비평가의 위치에 서는 경우를 보게 된다. 문학교육과 비평행위는 같은 성격의 활동인가 하는 문제는 간단히 답할 수 있는 성질
구성주의 관점의 문학 교육
Literature Education of Constructivism Perspectives
Ⅰ. 머리말
문학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는 주장들이 많다. 그 내용을 뜯어보면 대개 다음과 같다. 교사가 중심이 되었던 것을 학습자가 중심이 되도록 해야 한다든지, 문학 이론이나 문학사적 지식 위주의 수업을 탈피해야 한다든지,
윔재트 (W. K. Wimsatt)
• 비평의 언어를 3종류 •
① '좋다'·'훌륭하다'와 같은 평가적 언어
② 평가와 관계없는 '운문'·'운율'과 같은 기술적 서술을 위한 언어와 '사랑'·'탱크'와 같은 논급적 내용을 지닌 언어
③ 이 중간에 예컨대 '쓸쓸한'·'단호한'과 같이 특수한 가치를 포함
• 작품의
Ⅰ. 개요
문학비평은 어느 인문학적 지적 분야보다 도전적인 영역이 되었고 창작의 어떤 장르에도 버금할, 문학의 당당한 한 분야가 되었다. 비평은 그래서 현실과 현실학에서 뿐만 아니라 문단 내부에서도 당당했고 인기 있는 문학적 장르로 성장했다. 대학마다 비평론을 중요한 강좌로 설정하고 비
한국현대문학사를 10년 단위로 인식하는 것이 특정한 문학사적 관점이나 방법에서부터 출발되었다기보다는 하나의 편의적이고 잠정적인 가정에 불과하지만, 시대사적으로 90년대는 분명히 80년대와 뚜렷한 차이를 드러냈던 연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지식사회에서 드러난 지각 변동은 다른 어떤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