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하는 것 중에서 아마 가장 오래된 랍비의 글에 붙은 한 부록에 보면 다음의 과정이 유태 남자들에게 지정되었다. “5세엔 성경, 10세엔 미쉬나(Mishnah), 13세엔 계명들의 준수, 15세엔 탈무드(Talmud), 18세엔 신방(birde-Chamber), 20세엔 직업의 추구, 30세엔 권위(authority), 40세엔 분별(discernment), 50세엔 권면(coun
1부. 고대 이스라엘에서 디아스포라의 발생까지
“팔레스티나의 비유대인 공동체의 시민 권리나 종교적 권리를 일체 헤치지 않는다는 조건 하에서 팔레스티나 내의 유대민족국가 수립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영국정부의 뜻이 담긴 벨포어 선언(1917년 11월 2일)이 있은 지 31년 뒤에 드디어 현대 이스
Ⅰ. 서 론
우리는 매일 같이 종교적인 삶을 살고 있다. 하루의 모든삶이 종교의식과 관련있다고 저자인 엘리아데는 주장하고 있다. 엘리아데의 50여 년에 걸친 학문의 여정이 집대성된 엘리아데의 대표작 『세계종교사상사』는 엘리아데가 1949년 『종교형태론』을 출간하면서 밝힌 구상이 30여 년의
오딘에 의하면 우주는 거대한 나무로 그려져 있다. 이 스칸디나비아의 신화의 우주나무라는 표의 문자는 다른 많은 전승 속에서도 발견된다. 그것을 하나하나 개별적으로 언급하기 전에 성스러운 나무 그리고 식물의 상징, 신화, 의례와 같은 영역 전체를 일별하고자한다.
성스러운 나무 그리고 식물의
기독교는 예배하는 종교이다. 예배하는 일 없이 기독교는 존재할 수 없다고 해도 될 만큼 기독교에 있어서 예배는 아주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우리가 기독교의 예배는 하나님의 일방적인 명령에 의한 인간의 순종이며 그의 거대한 은총에 대한 인간의 응답이었다. 태초 이래로 예배는 그리스도인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