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sioDei)’ 그리고 ‘세속화신학’ 이 세 가지를 주요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세 가지 배경의 신학적 요지는 ‘세상과 교회의 관계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였다. 이는 60년대 토착과 논쟁과 더불어 세속화신학 논쟁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 제 2차 바티칸 공의회(Council of Vatic
들어가기 전에
선교는 교회의 본질적인 사명으로서 그 기원을 삼위일체 하나님의 선교(MissioDei)에서 찾는다. 성부는 성자를 세상에 보내시어 인류구원의 메시지를 전하게 하셨으며, 성자는 성부로부터 파견되어 천국의 신비를 가르쳐 주셨고, 성령은 성자의 요청에 의해 성부로부터 파견되어 인간들
1) 하나님의 선교 (MissioDei)
- 하나님은 창조주 하나님이 되시며, 구속자가 되시고 또한 이끄시는 전도자(성령)이다.(요3:16)
2) 전도의 성서적 기초
- 창세기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성경전체는 땅 위의 모든 민족을 위한 하나님의 구속계획이 성경의 주제이다. (눅24:44)
- 하나님께서 이미 창세기 이후 땅
MissioDei)개념에 따라 세계를 향한 교회의 행동으로까지 확대시킴
프락시스의 학문에 주목할 사항
실천신학의 이론과 실천은 서로 깊은 유기적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실천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론과 실천은 서로 동등한 위상과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성찰과 실천의 유기적 관계이므
MissioDei)개념에 따라 세계를 향한 교회의 행동으로까지 확대시킴
프락시스의 학문에 주목할 사항
실천신학의 이론과 실천은 서로 깊은 유기적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그러므로 반드시 실천이 수반되어야 한다.
이론과 실천은 서로 동등한 위상과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성찰과 실천의 유기적 관계이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