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l selection)으로 정의한다. 여러 서적이나 논문에 의하면 데이터마이닝과 지식 발견(KDD, Knowledge Discovery in Database)이라는 용어를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개념이 소개되던 초창기에 데이터마이닝이라는 용어는 특히 통계학자, 데이터베이스 연구가, 그리고 기업체에서 많이 사용한 반면, 지식
model)로 볼 것인가?에 따라 그 개념적 정의를 달리할 수 있다. 정책네트워크에 대한 은유와 모형에 대한 논쟁은 과연 정책네트워크가 이론적 설명력을 가지고 있는가의 문제로 직결되게 된다. 정책네트워크가 이론화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정책결정을 둘러싼 행위자들의 상호연계과정을 서술하는 것이
층과 층간의 횡단적 관계를 모형화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로서 1980년대에 들어와 다층구조에 적합한 다수의 통계모형들이 개발되었다. 이 새로운 모형에서는 연구대상의 집단 내와 집단간의 현상에 대해 명시적인 통계모형을 형성하고 검정할 수 있게 되었다.
1. 가상현실이란?
가상현실의 개념은 1960년대 초 MIT대학의 이반 서덜랜드(Ivan Sutherland) 박사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1970년대에 비디오 플레이스(video place)개념으로 창안한 개척자 마이론 크루거(Myron Krueger)에 의해 ‘인공현실(artficial reality)’이란 용어로 탄생되었고 1989년 아이폰(eyephone)과 데이글로브(dat
Ⅰ. 서론
예측(forecasting)이란 정책문제에 관한 사전정보를 기초로 하여 사회의 미래상태에 관한 실제적인 정보를 산출하는 절차로 투사, 예견, 추측 등 세 가지 형태가 있다. 투사(projection)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의 추세를 기초하여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이며 예견(prediction)은 명백한 이론적 가정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