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nology)이라는 소설 쓰기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그치고 있다. 이는 구보가 인식하는 소설 쓰기가 현실에 대한 인식은 배제된 채 당시의 풍물을 소재로 삼고자 하는 의도만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태소설론(임화)과 탈식민주의 론을 통해서 고전 「이춘풍전」과
Ⅰ. 서 론
현대인은 갈수록 혼자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시내 지하철을 타고 오다보면 벽보에 적힌 글 중에 “현대 혼자가 되지 않으면 앞으로 영원히 혼자될 수 있습니다”라는 글귀가 인생 깊게 뇌리에 남는다. 요즘과 같은 코로나19시대에 비대면 사회가 되나 보니 더욱 홀로서기를 해야한
② 이후 민족 주체 의식 성장, 봉건질서의 해 체, 민족적 · 사회적 자아발견 등의 성과
③ 일제의 문화 통치라는 이름 아래 눈가림 문 화 정책으로 각종 신문, 잡지 간행
Ⅱ 한국 현대 문학의 분화(1930년대)
① 1930년대 : 20년대 문학을 계승하면서 해방 후 문학으로 연결되는 전환기
② 일제수탈과 억압이
그는 1909년 서울의 다동, 당시의 통칭으로는 수중박골이라는 곳에서 태어났다. 부친은 박용관, 모친은 남양 홍씨로 4남2녀 가운데 차남이었다. 부친은 약국을 경영하고 있었고, 그의 숙부는 의사였다. 그의 집안은 중인 계층이었으며, 개화된 집안이었다.
일곱 살 때부터 큰할아버지에게 한문을 배웠으
2. 구성과 시점
작품의 구성을 살펴보면 이 작품은 주인공이 도시의 이곳저곳을 산책하면서 그의 내면의식을 나타내며 이야기가 이루어진다. 첫 어구가 소제목으로 구성된 31절로 이루어지는데 앞의 1,2 절은 어머니의 의식이 주로 반영되고 그 후 31절까지는 구보의 눈으로 바라본 것이 서술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