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고조는 중국을 다스림에 문사(文事)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문을 크게 장려하였다. 그런데 진화의 액[秦火之厄]과 항우의 병선[項羽之兵]을 겪으면서 많은 중요한 전적(典籍)들이 사방으로 산실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이 당시의 학자들은 선진제가들의 학설을 수집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였고, 철
서방으로부터 일어난 진(秦)나라의 시황제(始皇帝)는 중국을 통일하고 일대 제국을 건설하였다. 이 때 시황제는 이사(李斯)를 등용하고 그의 견해를 따랐는데, 당시 학자들의 사상은 그와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여, 조정의 시정을 따르지 않는 자들이 속출하였고, 유학자들은 이사가 성현들의 유법(遺法)
◈목차
제1장 의미론의 경험적 범위
1. 서론
2. 의미 이론에 대한 일반적 제약
3. 함축 관계
4. 의미론적 관계와 특성
5. 요약
제2장 외연, 진리 그리고 의미
1. 서론
2. 외연적 의미
3. 진리
4. 문제점
제3장 양화와 논리 형태
1. 서론
2. 영어의 양화 현상
3. 논리 형태(lf)
제4장 말, 의미 그리고 행위
1. 서론
1. 들어가는 글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그 하나님을 믿는 우리들 자신이 누구인가를 규정하시는 분이다. 이 진술은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를 생각함 없이 우리 자신을 이해한다는 것은 가능하지 않음을 표현한 것이다. 그 이유는 우리는 오직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하나님과의 교제 가운데서 우리
Ⅰ. 서론
60년대 초반 군부권위주의 국가의 등장과 시민사회의 수동화, 87년 이후의 국가의 민주적 이행과 시민사회의 활성화라는 구조적 변동과 조우하여 구조적 제약과 조건을 매개로 성찰적 개입을 시도하는 교회지도자들의 활동은 특정한 시점에서 구체적인 정치사회적 태도가 형성되고 제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