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이렇게 무속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 속에서 막상 그 사제자인 무당에 대해서는 편견을 갖고 있는 것
우리나라에는 민간신앙 중에 ‘무교’, 즉 무속신앙이 있다. 무교를 믿는 사람들은 ‘단군’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사람’이라는 뜻이므로 이 또한 무당이라고 말한다. 물론 그들
무당의 윤곽선에 묘사하였다. 학문명이 발전하지 못했던 고대에는 버섯이 신비스럽고 또는 두려운 대상으로 여겨져 종교의식이나 신화에 연관되어졌다
버섯이 이용된 시기와 버섯으로 명명된 시기는 정확히 알 수 있으나 현존하는 기록의 추정에 의하면 4500년 전 그리스인 페르세우스가 아르고스 왕
Ⅰ. 서론
무속과 영의 세계의 관련된 민간신앙들과 우리 한국의 전통 풍습들 속에 배어있는 이러한 영적인 삶의 큰 비중은, 지금까지의 한국인의 의식과 역사인식 속에서 자연스럽게 전해지고 있다. 귀신의 영향으로 자연의 만물 순환의 조화로움을 해할 수 있다거나, 극복할 수 있게 비는 영능을 바
무당은 굿판을 구성하는 그 엄청난 양의 종교의례 요소를 제대로 학습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돈에 너무 집착하는 경향이 짙어간다. 무당은 한낱 예술인이 아니라 신령과 조상을 모시는 종교의 사제이다. 이 모든 것이 그들의 신령에 대한 믿음이 부족한데서 기인하여 신들림을 약화되고 굿판은 점차 생
무당)이 오고 큰대(깃대)를 세우고 댓다리를 집안의 제상에 연결해 놓았다. 잠수들의 제물 진설이 끝나자 장구를 제상 앞에 놓고 앉아 살랑살랑 장구를 친다. 심방의 뒤로는 나이든 원로잠수들이 곱게 한복을 입고 단정히 앉아 심방과 함께 초감제를 시작한다. 잠수회장도 한복으로 옷을 갈아입고 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