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기행
버스가 산모퉁이를 돌아갈 때 나는 <무진 Mujin 10km>라는 이정비(里程碑)를 보았다. 그것은 옛날과 똑같은 모습으로 길가의 잡초 속에서 튀어나와 있었다. 내 뒷좌석에 앉아 있는 사람들 사 이에서 다시 시작된 대화를 나는 들었다.
"앞으로 십킬로 남았군요."
"예, 한 삼십분 후에 도착할 겁니다
버스로 설정하고 나의 시선을 ‘이정비’라는 동일 대상에 던짐으로써 순환적 공간이 형성되고 있다. ‘무진 Mujin 10㎞’와 ‘당신은 무진읍을 떠나고 있습니다. 안녕히 가십시 오.’라는 이정비의 앞면과 뒷면이 보여주듯이 하향(下鄕)과 상경(上京)의 순환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3. 표층서사구조
김승옥의 무진기행은 여행기를 문체화(stylization)한 작품이다. 제목부터가 ꡐ기행ꡑ 형식임을 표나게 내세우고 있을 뿐 아니라, 돌아옴과 떠남이라는 여행기의 일반적인 구조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ꡒꡐ무진 Mujin 10Kmꡑ라는 이정비를 보았다.ꡓ에서 시작하여 무진에서 밤
김승옥 소설
<무진기행> <서울의 달빛 0章>
목 차
작가 소개
<무진기행>
줄거리
작품정리
서사적 특징
문체적 특징
<서울의 달빛 0章>
줄거리
작품정리
서사적 특징
문체적 특징
김승옥 소설의 문체적 특징(종합)
출처
김승옥 (1941~ )
1941년 12월 일본 오사카 출생
서울대 불문학과 재학 중, 1962년
한국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