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 wenn nicht, einer sterben würde. Sie wurden angewiesen, einen Pfeil auf eine Schildkrötenpanzerkiste zu schießen. Als der König mit seinem Bogen auf die Schildkrötenpanzerkiste schoss, wurden die Menschen, die den König schaden wollten, von einem Pfeil getroffen und getötet. Seitdem begannen die Menschen am Daeboreum, klebrigen Reiskuchen als Ritual für die Krähen zuzubereiten, was s
Ⅱ. 본론
1. 신화의 개념
1) 정의
신화란 신에 관한 이야기이다. 신화를 가리키는 영어 미스(Myth) 역시 원래는 그리스의 뮈토스(mythos)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것은 로고스(logos), 곧 말 혹은 이야기를 뜻한다. 따라서 뮈토스는 이야기된 것,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신에 의하여 이야기된 것이라는 뜻을
mythos)와 구분되는 합리적 정신(logos)의 출현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후 서양 정신사는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합리적 정신을 기반으로 발전해나갔고, 고대 연극의 제의성은 단절되어 왔다. 물론 이것이 완전히 단절되어 온 것은 아니며 <햄릿>에서도 제의성을 살필 수 있듯이 포괄적인 측면에서는 영향을
계몽
(啓蒙) [계ː몽, 게ː몽] [명사] 지식수준이 낮거나
인습에 젖은 사람을 가르쳐서 깨우침.
계몽은 스스로에 기인한 미성년상태로부터의
인간의 탈출이다. 미성년 상태란 다른 사람의
인도 없이는 자기의 오성을 사용하지 못하는
무능을 말한다. 그런데 만약 그 원인이 오성의
결핍에 있는
Ⅰ. 계몽의 개념
아도르노의 ‘문화산업’에서 알아보게 될 기존의 질서와는 다른 새로운 대안적인 문화에 대한 논의에 앞서, 우리는 한 가지 질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제목으로도 채택되었으며 첫 장에서 60여 페이지에 걸쳐서 논의가 계속되는 “계몽”이란 무엇인가?
계몽의 사전적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