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werde-Epoche’가 시작된 것이다. 헤세는 다시 한번 생의 심각한 위기에 처하게 되며, 이 위기와 변화의 시기를 새로운 생성의 시대로 바꾸어 놓는다. 충격 속에서 헤세는 심리분석과 긴밀한 접촉을 갖게 되며, 본질적이고 오랜 동안 지속될 새로운 방향모색, 말하자면 그 자신과 자신의 세계관을 심화시
Ⅰ. 개요
젊은 시절부터 종교관과 자연관의 대립 형태로 나타나는 극심한 자기 갈등을 겪어야 했던 헤세는, 한편으로는 이미 서구 정신 속에 굳게 자리한 기도교적 신을 거부하면서도 자연의 현상들로 나타나는 이교적-범신적 세계관으로 선뜻 옮겨갈 수 없었다. 이러한 혼란을 그는 자서전적 소설 {
und seine Beziehung zum Unbewußten,1905
Meine Ansichten über die Rolle der Sexualität in der Atiologie der Neurosen, 1906
Der dichter und das Phantasieren, 1908
Totem und Tabu, 1913
Zur Einführung des Narzißmus,1914
Vorlesungen zur Einführung in die Psychoanalyse,1917
Jenseits des Lustprinzips,1920
Das Unbehagen in der Kultur,1930
Neue Folge der Vorlesungen zur Ein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