흄(Hume)
- 뉴턴 학설 신봉자의
시계태엽 장치같은
세계 메커니즘의 또
다른형태인 설계논증은 데이비드 흄의 사후에 출판된 자연종교에 관한 대화 Dialogues Concerning Natural Religion에서 도전받게됨
- 흄은 뉴턴의 시계태엽의 비유는 인간의 인공산물과 자연세계간의 유사성을 표현하였
natural history에선 해부학, 심리학 그리고 타문화 인류학상 연구까지 모두 포함되었고 이 주제들은 19세기 중반에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분리 되었다.
1700년대 이후 natural history는 체계적으로 철학적 해석과 함께 구성.
이러한 의미에서 자연철학과 엄밀히 구분.
[ 종교와 natural history의 근원적 관계
Nature(자연론)”을 출간했는데, 이 책은 초절주의적 사상을 가장 명확히 나타냈다. 여기에서 그는 인간이 자연을 단순히 소비되는 것으로 보아서는 안된다고, 즉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는 유용성의 개념을 초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오성”(단지 오관에 따라서만 사물을 판단하는 것)과 “이성”
자연주의 철학은 자연에는 이름다운 질서가 있으며, 이 질서에 따라서 사는 것이 가장 올바르고 행복한 삶이다라는 기본 입장을 가지고 물질적 우주가 실재의 전부이며 정신,영혼의 존재를 부정한다.즉 초자연적인 것 초 현실적인 것을 거부한다.또한 인간의 본성을 자연 질서 체제의 한 부분으로 파악
환경 결정론
1859년 다윈의 <자연도태에 의한 종의 기원>으로 등장한 진화론을 바탕으로 둔 이론으로 인간의 행동과 운명은 환경에 좌우된다고
보는 관점
과학적 방법론
모든 세부적 내용이 철저한 분석의 대상이며 인간을 철저한 중립적 입장에서 관찰과 묘사와 분석의 대상으로 보며, 에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