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네오팝의 내용적, 형식적 특성
앞에서 언급했듯이 네오팝(Neo-Pop)은 팝아트(PopArt)를 근거하여 형성되고 변화된 미술양식이다. 따라서 팝아트의 역사적 상황을 통해서 네오팝과 팝아트의 구별되는 내용적 특징을 설명하고 네오팝과 팝아트의 공통되는 형식적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1.
popart)는 분명 한발을 현실에 굳건히 붙이고 서있어야 하는 지극히 현실적인 사조이다.
한편 네오팝은 계보로 볼 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팝아트의 아들 같은 존재로 볼 수 있고, 이 흐름은 애초에 ‘일상성의 예술’이라는 지극히 계몽적인 화두로 시작하였지만, 이후 ‘인용과 복제’라는 후기산업
Ⅰ. 서론
21세기 팝아트는 미디어, 레저, 관광, 쇼핑 등 많은 부분이 연계되고 이 모든 부분들이 광대해지고 다양해지면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번창하고 있다.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오락 산업이 소비자에게 최고의 문화 가치로 등장하면서 세계적으로 큰 동향을 형성해가는 추세이며 국내에
프랑스 태생인 뒤샹은 1913년 뉴욕의 아모리 쇼에서 ‘계단을 내려가는 누드’가 유럽에서와는 다르게 큰 호응을 얻자 뉴욕으로 이주하여 반 예술적인 작품을 발표했다. 그는 인생과 예술을 허무의 시각에서 본 작가이며 한 시대의 끝을 진지하게 인식한 작가이기도 하다. 그의 작품들은 철학적이며 문
다다이즘 ( Dadaism )
1. 다다의 탄생
제1차 대전 당시 다다 운동은 1916년 초에 취리히의 <볼떼르 캬바레>에서 탄생한다.
작가이자 연극 연출가였던 휴고 발( Hugo - Ball )의 전쟁과 국수주의의 장애를 뛰어넘어 다른 이상들을 추구 하려고 살아가는 소수의 독자적인 정신의 소유자들이 있다는 사실을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