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제정 러시아는 역사적 배경을 달리하는 120여 개의 크고 작은 다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나라였다. 그러나 국가 운영에 있어서 다 민족적 성격을 인정하고 반영할 만큼 민주적인 국가는 아니었다. 러시아 내의 많은 민족들을 어떻게 통치해 나가는가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였다.
Ⅰ. 서론
성리학이 우리 나라에 들어온 시기를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대체로 이것이 중국 宋에서 발흥할 무렵, 즉 고려 仁宗(인종)대를 전후한 시기(11~12세기)부터 알려지지 않았나 생각된다. 당시 고려에서는 송의 서적을 빈번하게 수집해 들였고, 외교경로를 통해서 윤언이와 같은 대학자가 송에
성리학은 16세기의 말과 17세기의 초에 성행한 예학(禮學)과 더불어 새로운 양상을 보여 주었다. 주리론과 주기론의 표면적 논쟁은 없었으나 명분과 형식을 더 강조하는 쪽과 실질과 효용을 함께 중시하는 쪽의 대립은 가끔 있었던 일이다. 본래 고전 유학에서의 예는 내면적 인의(仁義)가 외현적으로 표
서 론
1. 고려와 조선을 나누는 시대구분론
고려에서 조선으로의 이행은 단순한 왕조의 교체에 그친 것이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사상 등 모든 면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였다. 그런 점에서 조선왕조(1392˜1910)의 등장은 한국사 시대구분의 중요한 기점이 되고 있다. 우리가 고려에서 조
조선시대는 농업을 위주로 하는 사회였기 때문에 토지는 가장 중요한 생산수단이었다. 조선시대에 토지를 주로 소유한 지주는 왕과 왕족, 새로 등장한 양반관료, 절과 서원이었다. 이들이 소유한 토지는 전국 토지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조선왕조는 과전법을 시행하여 국가의 수조지를 확보하였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