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이란, 신유학(Neo-confucianism), 송학, 주자학 등으로 불리우는 송대의 주희가 만들어낸 새로운 학문체계로서 그 기본은 이기론으로 있었다고 말하여 진다. 성리학에 의하면 인간, 자연계를 통하여 다양한 존재의 근거를 이루고 또 존재상호간의 관계를 규율하는 것은 절대불변의 초월적인 이(천리)
Ⅰ. 서 론
조선시대 서원은 향교와 더불어 양대 중둥 교육기관의 하나였다. 최초의 서원은 풍기군수 주세붕이 세운 백운동서원이다. 서원의 본격적 확산은 조선초 이래 계속된 사림의 자기세력 기반 구축을 위한 향촌 내에서의 활동에서 비롯되었다. 구체적으로 16세기 중엽(중종,인종,명종,선조 대)
왕수인의 양명학
-제자백가와 유교윤리-
<목차>
Ⅰ.서론
1. 문제제기
2. 왕수인의 생애와 시대배경
Ⅱ.본론
1. 심즉리(心卽理)
2. 치양지(致良知)
3.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
Ⅲ.결론
1. 후대에 미친 영향
2. 현대적 의미
1-1. 문제제기
왕수인의 철학을 공부하는 일은 성리학 전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리고
한국경제의 발전방향
1. 한국자본주의정신의 재창조
현재 우리 경제가 선진경제를 향한 재도약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각 부문에서 뼈를 깎는 구조조정과 개혁이 시급하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더 중요한 것은 그러한 변화를 추진해야 할 인간요소이다. 그것은 우리가 지금 필요로 하는 것이 단지
Ⅰ. 서론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한 사회와 국가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다름 아닌 ‘기술, 정보, 지식, 문화 등의 지적 자산’이며 개인과 사회 및 국가의 ‘지적 능력을 개발’ 시키는 것이 바로 교육이 해야 할 일이다.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정보화 사회가 구현되
Ⅰ. 개요
제정 러시아는 역사적 배경을 달리하는 120여 개의 크고 작은 다민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나라였다. 그러나 국가 운영에 있어서 다 민족적 성격을 인정하고 반영할 만큼 민주적인 국가는 아니었다. 러시아 내의 많은 민족들을 어떻게 통치해 나가는가 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 중의 하나였다.
Ⅰ. 서론
한국 사회는 대전환 이후 정치참여의 폭과 깊이가 증가하는 경향을 띠게 되어 있었다. 거기에 정보화가 결부되어 참여 증가의 속도가 배가되었다. 아직도 도처에서 정치권력의 밀실화와 사유화 현상은 뿌리깊은 상태이지만, 적어도 공론의 영역에서 밀실정치 및 권력의 사유화는 비난의 대
King used to be evicted and
even be killed on this account
“Shamanism was influential
so tremendous as kill king”
Shamanism loosed society influence,
Shamanism only effected individual
All humans are religious in any way
How appeared universal religiosity in shamanism
Not fixed shape to explain clearly
Each different characteristic environment
Ⅰ. 서론
성리학이 우리 나라에 들어온 시기를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대체로 이것이 중국 宋에서 발흥할 무렵, 즉 고려 仁宗(인종)대를 전후한 시기(11~12세기)부터 알려지지 않았나 생각된다. 당시 고려에서는 송의 서적을 빈번하게 수집해 들였고, 외교경로를 통해서 윤언이와 같은 대학자가 송에
성리학은 16세기의 말과 17세기의 초에 성행한 예학(禮學)과 더불어 새로운 양상을 보여 주었다. 주리론과 주기론의 표면적 논쟁은 없었으나 명분과 형식을 더 강조하는 쪽과 실질과 효용을 함께 중시하는 쪽의 대립은 가끔 있었던 일이다. 본래 고전 유학에서의 예는 내면적 인의(仁義)가 외현적으로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