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아동관에 입각한 기독교의 교육이념은 특히 그 방법에 있어 중세 이후 근대적 학교교육에서도 가장 오랫동안 그리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동물사육법과 유사한 교육방법은 많은 진보적인 교육사상가에 의해 비난의 대상이 되어 왔음을 또한 알
요한 고트리이프 피히테 (Johann Gottlieb Fichte) (1762-1814)
1. 생애
1762 : 독일 5월 19일 오버라우지츠 람메나우에서 태어남
1774 : 포르타(Pforta)라는 귀족학교에 입학
1780 : 예나(Jena) 대학 입학 신학공부 시작
1781 : 라이프치히(Leipzig) 대학으로 학교를 옮겨 신학과 철학 공부
1788 : 스위스의 취리히(Zurich)에서 가
독일 관념론 - 피히테와 셸링
목 차 -
피히테
1.1. 피히테의 생애
1.2. 피히테의 지식학
1.3. 자아와 지식학의 원칙
1.4. 피히테 철학의 비판과 의의
2. 셸링
2.1. 셸링의 생애
2.2. 피히테에서 셸링으로
2.3. 셸링의 자아
2.4. 동일 철학과 자연철학
3. 피히테와 셸링 철학의 의의
1.1. 피히테의 생애
요한 고트리이
자아
자아란?
사고, 감정, 의지 등의 여러 작용의 주관자로서 이 여러 작용에 수반하고, 또한 이를 통일하는 주체.
인식에 있어서의 주관, 실천에 있어서 전체를 통일하고 지속적으로 한 개체로 존속하며 자연이나 타인과 구별되는 개개인의 존재를 가리켜 말한다.
철학에서의 자아
우리 일상의 모든 경
Ⅰ.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1.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삼육론(三育論)
"머리․가슴․몸"을 고루 도야하여 하나의 인격으로 키워내는 것.
① 머리/가슴/몸
② 수/형/어
③ 직관․언어․사고의 삼위일체 주장
"생활이 도야한다"(Das Leben bildet)는 원리,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