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장면을
만들어낸 감독
기술적으로 높은 완성도 추구
창의적 촬영 기법으로 미려한 영상 제작
그의 작품은 “특수효과의 교과서”
극단적이고 난해한 영화세계
제작, 감독, 촬영, 시나리오, 편집 등
모든 작업을 혼자서 해낸 《공포와 욕망》
(1953), 《살인자의
1.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의 기본적 메카니즘
영화를 구성하는 기본적 메카니즘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떠한 형식을 통해 영화를 접하고 있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영화는 착시효과중의 하나인 잔상효과를 이용한 광학적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상영되어진다. 즉, 인간이 어떤 물체를 볼
1 단계. 환상의 도입기
이때는 우리가 아는 장르 판타지(우리 개념의 판타지)라기보다는 좀 더 넓은 분야의 환상문학이다. (여기서 환상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서구적 개념의 판타지. 참고로 서구에서는 이 둘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 쪽 개념의 판타지는 그 서구적 판타지의 범주 속에서 톨킨
영화(Future Film), 환상영화(fantasy), 우주영화(space Film), 공포영화(Horror)등이 모두 포함된다고 보는가 하면, 또 어떤 이들은 단순히 과학적 지식에 근거한 Science Film만을 진정한 SF로 한정시켜 보는 등 의견이 매우 분분하다. 물론 여기에 절대적인 어떤 기준은 없다. 광범위하게 보았을 때 SF는 ‘What if?’ 즉,
Ⅰ. 서 론
자연언어란 인공언어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인간이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언어 그 자체를 의미한다. 세상에는 수많은 인종들이 있듯이, 수많은 언어가 있다. 자연언어는 인간이 가진 가장 자연스러운 정보 전달 방법이며, 동시에 언어 능력은 인간만이 가진 고유한 특성이다. 영화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