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entlichkeit, 1962),『이론과 실천』(Theorie und Praxis, 1963), 『이데올로기로서의 기술과 과학』(Technik und Wissenschaft als Ideologie, 1968), 『인식과 이해 관심』(Erkenntnis und Interesse, 1968) 등의 저작을 통해 기술적인 이해 관심에 묶여 있는 현대 사회과학이나 사회의 존재 방식을 비판하였다.
또한 가다머의 해석학을
Ⅰ. 들어가는 말
오늘날 우리는 우리사회의 구성원 중 불특정 다수를 가리키는 용어로 ‘시민’이란 말을 자주 사용하곤 한다. 또한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사회적 공간을 ‘시민사회’라 부르기도 하고, 뉴스에서는 시민단체나 시민운동이란 단어도 자주 접한다. 시민은 이제 국민이란 단어를 대체
試案은 獨逸 統一로 인하여 政治的 與件이 決定的으로 바뀌기 전에 完成되었다. 장래의 獨逸 環境法 編纂에 그때까지의 東獨 環境法의 要素가 얼마나 가미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疑問은, 이미 西獨 環境法이 이들 새로운 州에 根本的으로 擴大 適用된다는 統一條約(Vereinigungsvertrag)에 의하여 解決되었다
오늘날 環境問題가 국내외적으로 국가의 最優先課題의 하나로 동시에 인류생존의 문제로 인식됨에 따라, 환경정책 내지 환경보호의 수단도 다양화와 변화가 요청되고 있다. 즉, 환경문제의 주된 원인은 종래 환경재를 公共財로 인식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것을 방치하였던 법제도에 있다고 하겠는 바,